인사말 | 식물병원

" 생활권 수목의 건강을 지키는 서울대학교 식물병원에 오신 것을
환영합니다. "

“서울대학교 식물병원”은 우리 주변에 식재된 수목에 피해를 주고 있는 다양한 병해충과 생리 및 기상장해 등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올바르게 치료함으로써 건강한 도시숲을 유지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1999년 서울대학교 단과대학 내 “수목병원”으로 첫걸음을 내딛었으며, 2005년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속기관 “식물병원”으로 확대 개편하였습니다.

 

서울대학교 식물병원에서는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교수님과 외래임상의 등 해당분야 전문가가 1999년부터 쌓아온 조경수 건강관리에 대한 전문지식과 풍부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유용식물의 보호관리에 관한 폭넓은 연구사업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
에코캠퍼스 프로젝트를 통해 서울대학교 캠퍼스 내 조경수의 건강(병해충 및 생리장해 등)을 모니터링, 식재환경을 평가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, 서울대 내 조경수 병해충 진단과 처방, 교내 일부 조경수의 보호를 위한 외과수술 등을 시행하면서 서울대학교 부속시설로서의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
또한 서울대학교 농생대 명예교수, 교수, 한국입업진흥원 연구원 등 해당분야 전문가가 조경수의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국내 조경수 관리자를 대상으로 2000년부터 매년 2회씩(동계, 하계 각 1회) 조경수관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
 

서울대학교 식물병원은 앞으로도 도시생활권의 수목이 건강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수목진단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다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 

감사합니다.

서울대학교 식물병원장

손 호 경